본문 바로가기

취미/Coffee

리스트레또, 에스프레소, 룽고 정의 및 차이점

오늘은 또다른 에스프레소인 에스프레소의 친구들을 만나보려 합니다. 커피에는 다양한 맛들이 숨어들어 있죠. 커피에서 커피가 추출될 때 추출되는 시간에 따라 주로 발현되는 맛이 약간 다르게 됩니다. 추출되는 시간에 따라 신맛, 단맛, 쓴맛 순으로 발현되게 되죠. 에스프레소가 풍부하고 균형잡힌 맛을 가지는 것을 신맛, 단맛, 쓴맛 모두들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스트레또에 대하여

에스프레소의 친구라고 말한 것과 같이 리스트레또는 에스프레소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다르게 부르죠. 그렇다면 무엇이 다른걸까요? 리스트레또는 에스프레소보다 추출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추출시간(15 ~ 20sec)으로 추출되어 커피의 양(추출용량 15 ~ 10ml)도 적죠. 하지만 추출시간이 적기 때문에 추출 초반에 발현되는 신맛이 좀 더 강하게 표현되고 추출 후반에 발현되는 쓴맛의 표현은 거의 없어지게 되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추출시간을 조절하여 즐길 수 있는 겁니다. 리스트레또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 커피전문점에서 돈을 내고 사먹어 본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

에스프레소에 관심이 있으시면 메뉴판을 유심히 보시어 리스트레또가 있다면 ESP나 다른 메뉴와 같이 주문해서 맛을 비교하시면서 드시면 차이점을 몸으로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직관적으로 보면 전편에 말한 과소추출과 오해하실 수도 있을 거 같은데 리스트레또는 엄연히 정상적인 추출입니다.

에스프레소 잘못된 추출(1) - 과소추출에 대하여

 

에스프레소 잘못된 추출(1) - 과소추출에 대하여

요새 에스프레소는 좋은 커피머신으로 30초면 뚝딱 뽑아내지만 그 30초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건지 커피 맛은 천차만별이죠. 직접 해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동일한 맛의 커피를 연속해서 뽑아낸

zillix.tistory.com

에스프레소에 대하여

이 부분은 다른 지면을 활용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에스프레소 커피는 무엇인가 - 정의,특징,추출조건

 

에스프레소 커피는 무엇인가 - 정의,특징,추출조건

학창시절에는 캔커피 몇 모금만 마셔도 각성되어 시험공부 때만 찾아마시던 때가 있었는데 에스프레소를 설명하네요. 이미 커피 대중화가 너무 진행되어서 에스프레소를 많이 들어 보셨을거

zillix.tistory.com

룽고에 대하여

룽고의 차례가 돌아왔습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이라면 순서에 따라 감이 오시겠죠. 그럼 어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룽고는 길다라는 뜻을 같고 있습니다. 리스트레또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룽고는 에스프레소보다 일반적으로 보다 긴 시간동안 추출한 커피를 말합니다. 리스트레또와 반대인 셈이죠. 그러면 특징 또한 반대일 것입니다. 맞습니다. 룽고의 추출시간은 보통 30~40sec, 최대 1min도 가능하며, 오랜 시간 추출하였기 때문에 에스프레소보다 추출되는 커피의 양이 많아 농도가 묽은 것이 특징입니다. 커피의 맛은 쓴맛까지 발현되어 상대적으로 신 맛이 덜 표현되게 됩니다. 이 또한 전편의 과대추출과 오해하실 수도 있는데 엄연히 정상적인 추출방식 중에 하나입니다.

에스프레소 잘못된 추출(2) - 과대추출에 대하여

 

에스프레소 잘못된 추출(2) - 과대추출에 대하여

이전의 과소추출을 얘기했듯이 과대추출은 각설하고 바로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에스프레소 잘못된 추출 그 두번째 - 과대추출 조건 과소추출을 이해하셨다면 그 반대의 경우를 생각하면 될 거

zillix.tistory.com

위에 길게 썼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간략하게 표현한다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겠죠.

역시나 정해진 법칙은 없듯이 리스트레또, 에스프레소 그리고 룽고 모두 맛 보신 후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영역대의 추출조건을 찾으셔서 지속적으로 즐기면서 음용하시는게 정답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취향은 에스프레소 표준시간 중 좀 더 빨리 끊어먹는게 맛있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