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Coffee

에스프레소 채널링(Channeling)의 정의, 원인, 영향

▶ 채널링(Channeling)의 정의와 영향

채널링이라고 하면 불균일한 추출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즉, 추출되는 유로 사이의 어떤 불균형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껏 지속적으로 설명드린 레벨링과 템핑과도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 용어입니다. 잘못된 레벨링과 템핑에 따른 결과로써 채널링이 발생한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잘못된 추출법, 습관에 따라 채널링이 발생하고 커피 맛은 일관성없는 제멋대로의 맛이 발현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의도적으로 채널링을 발생하도록 탬핑 전에 원두의 고른 분배를 망치도록 특정 영역을 손끝으로 꾸욱 눌러준다고 가정합니다. 손으로 눌러지면서 주변으로 원두가 밀려나고 눌러진 영역은 원두밀도가 적어 지게 되죠. 상상되시나요? 그 상태로 바로 추출을 이어간다면 원두밀도가 적은 곳에 유속이 빨라지며 먼저 물이 떨어지며 추출이 되게 됩니다. 나머지 정상적인 추출과는 상당히 다른 맛을 뽑내며 에스프레소의 불쾌한 불균일한 맛을 줄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채널링(Channeling)의 원인과 방지

위의 글에도 분명히 나와있지만 채널링의 원인은 불균일한 레벨링과 탬핑, 물리적 충격에 의한 퍽의 균열 등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균열이 있는 곳에는 위에 말씀드린 현상이 그대로 나타나겠죠?

원인을 알면 정확히 고칠 수도 있습니다. 그 원인만 방지하면 되기 때문이죠.

고른 분배를 위해서는 도징하는 순간부터 포터필터에 커피를 고르게 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균일한 밀도를 도징부터 의도하는 것입니다. 포터필터를 돌려가면서 커피를 담는 순간부터 고르게 담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요새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라고 원두를 고르게 분배해주는 아이템이 있어 채널링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땅을 고르게 하는 역할처럼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커피를 균일하고 평평하게 분배할 수 있습니다. 포터필터에 얹고 돌리시면 울퉁불퉁한 커피 밭을 평평하게 갈아준다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홈카페 있으신 분들은 구매하시면 일관성있는 커피 추출에 크게 도움이 되실 거로 예상됩니다.

치우치지 않은 수평을 유지한 균일한 탬핑 역시 채널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평이 무너진다면 힘이 더 가해진 영역의 밀도가 높아질 겁니다. 그 이후는 말안해도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원두가 가진 본연의 맛을 충분히 음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고른 분배 
  • 균일한 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