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Stock

차익, 비차익거래 주식용어 설명

 

 

주식 시황을 듣거나 현물/선물관련 내용을 보다보면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 용어가 나온다. 매매방법에도 적용되는 두 용어 정의가 무엇인지 살펴보려한다.

 

# 프로그램 매매

사전에 거래할 종목 포트폴리오를 설정해놓고 원하는 주식을 자동으로 사고 파는 매매법으로 일반적으로 차익, 비차익거래로 구분된다.

 

# 차익거래

베이시스를 고려, 선물과 현물 가격차이가 날 때 높은 상품을 매도, 낮은 상품을 매수해 차익을 노리는 매매법으로 일반적으로 베이시스가 클수록 먹을 수 있는게 커져 활발해진다.

베이시스 = 선물가격 - 현물가격

   1) 베이시스 > 0, 선물가격이 더 높다는 의미(콘탱고 상태라고 부름)

   => 콘탱고 상태이면 선물가격이 높으니,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사는 매수차익거래!

   2) 베이시스 = 0, 선물, 현물가격이 같다는 의미

   3) 베이시스 < 0, 현물가격이 더 높다는 의미(백워데이션 상태라고 부름)

   => 백워데이션 상태이면 선물가격이 낮으니, 현물을 팔고 선물을 사는 매도차익거래!

요약하면 선물가격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베이시스가 (+)면 선물가격이 높은 상태로 콘탱고, 베이시스가 (-)면 선물가격이 낮은 상태로 백워데이션이다.

 

# 비차익거래

프로그램 매매로 한번에 주식을 사거나 파는 매매법으로 일반적으로 인덱스펀드 운용하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준하는 지수에 해당하는 종목 여러 개를 바스켓으로 묶어 거래한다.

 

 

미래에셋증권 모바일 주식어플(MTS) 공매도 수량 확인 방법

5월 3일, 작년부터 1년 넘게 계속되어온 공매도금지기간이 종료되어 공매도가 재개된 날인데요. 공매도의 순기능과는 별도로 많은 분들께서 공매도 재개에 대해 많이 불안해하셨을 것 같습니다.

zillix.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