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은 거주지 상관없이 발급됐으나 신규 발급의 경우에는 주민등록 상 사는 곳의 동사무소에서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이제 1월 12일부터 전국 어디서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이 가능하고 원하는 곳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변경 내용
- 기존 : 주민등록 상 관할 시, 군, 구에서만 신규 신청 가능
- 변경
1) 1월 12일부터 전국 모든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규 신청 가능
2) 2월 1일 부터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 온라인 신청 가능(정부 24 홈페이지)
주민등록증 수령 변경 내용
- 기존 : 발급을 신청한 기관이나 주민등록 상 기관에서만 수령 가능
- 변경
1) 발급 신청 후 본인이 원하는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수령 가능
2) 등기우편 수수료 본인 부담 시 우편 수령도 가능(방문 불필요)
온라인 주민등록 신규 신청 방법(2/1일 부터)
1. 주민등록증에 필요한 제출 사진 준비(JPG 형식으로 등록)
2. 지문 등록 기관 지정 후 6개월 이내에 지정한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
3. 본인확인 절차 후 지문등록
4. 신청 완료
※ 온라인 신규 발급 신청 후 6개월 경과 시 자동 취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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