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Stock

공인인증서 폐지와 장점소개

 

12/10일 부터 전격 시행되는 공인인증서 폐지에 관해 핵심만 간단히 간추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의 의미

간단하게 공인인증서라 하면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전자인감 혹은 서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행위의 주체가 본인이 맞으며, 승인 역시 내가 했다라는 2가지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바뀌는 점

공인인증서 폐지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데, 엄격히 말하면 공인인증서가 가진 독점적 지위를 없애고 다양한 인증방식을 인정하겠다는 것이 맞습니다. 즉, 공공기관에서는 공인인증서만 사용 가능 토록 우월적인 지위를 부여해왔는데 그런 점을 없애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서 공동 인증서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유효기간에 맞게 그대로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 공인인증서의 공공기관 내 독점적 지위 폐지
  • 국가 공인 지위 상실, 민간 사설보안인증과 동등 지위
  • 기존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내 사용가능

# 공인인증서 폐지 시 장점

1.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 필요 없음

위 사진은 정부 24에서 증명서 발급을 위해 로그인할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화면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 공인인증서를 위해 기존에 Active X,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백신 프로그램 등 다양한 보안 프로그램들을 PC에 설치하셨을 겁니다. 매번 아주 불편했죠. 이제 이런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보안체계의 다양화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영어, 숫자, 특수문자 등을 섞어서 10자 이상을 입력했어야 했습니다. 제 경우에서도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기존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새로 발급한 적이 몇 번 있었는데요. 이제 공인인증서를 사용 안 할시 비밀번호를 10자 이상 입력하는 것이 아닌 본인만 가진 각종 신체 표시(지문, 홍채, 얼굴인식 등)와 PIN 번호 6자리나 사용하시는 민간 보안 인증 방식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즉, 여러 비밀번호를 외우고 다니실 필요가 없어지고 보안체계가 다양화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활용 및 이동성 증가

공인인증서는 어딘가에 다운을 받아 사용을 했어야 했는데요.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한 경우 다른 곳에서 사용할 경우 공인인증서를 저장장치를 이용해 옮기는 작업들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민간 보안인증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이런 불편함이 사라졌습니다. 예를 들면 본인인증을 위해 본인 휴대폰의 PASS앱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하면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