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Tip

티스토리 블로그 로그데이터 수집하기(ft. 구글 애널리스틱)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트래킹 코드를 통해 내 블로그 이용자들의 사용 패턴을 관찰하려 한다.

먼저, 구글 애널리스틱에 접속한다.

좌측 하단에 관리 버튼을 클릭한다.

 

계정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계정 이름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주고 스크롤 바를 밑으로 내리면 다음 버튼이 있다. 그 버튼을 눌러준다.

 

속성에 원하는 제목을 넣고, 시간과 통화를 대한민국과 KRW으로 변경한다. 고급 옵션 보기 버튼을 누르고 세부 내용이 보이게 우측의 버튼을 클릭한다.

 

트래킹하려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나의 경우는 본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입력했고 유니버셜 애널리스틱 속성만들기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눌렀다.

 

본인에게 맞는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 전에 새 창이 나올텐데 자연스럽게 넘어가 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트래킹 코드를 복사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돌아가 html <HEAD> 사이에 붙여넣으면 끝이다.

 

본인이 트래킹하려는 사이트에 가서(내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라서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으로 설명드린다.)

스킨편집 버튼을 누르면 html편집할 수 있는 작업공간이 나온다. html편집을 클릭하면 나오는 코드에서 <HEAD> </HEAD> 사이에 위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을 하면 끝난다.

그럼 이제 구글 애널리스틱을 통해 내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유저 정보를 보다 상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