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하철에서 등이 살짝 보이는 옷을 입은 한 여성이 봤습니다. 아름다우셨는데 등에 커다란 혹점이 있어 그것만 눈에 띄는 것이였습니다. 미관상 참 안좋은 쥐젖에 대한 모든 것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쥐젖 무엇? 정의?
쥐젖은 작은 양성 피부 종양으로 "피부 태그"라 불립니다. 작은 혹처럼 생겼으며 피부와 같은 색이거나 보통 어두운 색을 띄여서 미관 상 좋지 않은데요. 발생부위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눈꺼풀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발생하나 피부 접힘과 상관없이 얼굴, 팔, 등 등 신체 어느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쥐젖의 크기는 작게는 몇 ㎜에서 크게는 1~2cm 정도로 다양합니다. 쥐젖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혹처럼 겉으로 보기에 좋지 않은 미용적인 이유나 마찰로 인한 불편함 때문에 제거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져서 쥐젖이 새로 생기면 커지기 전에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쥐젖 제거 방법
쥐젖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한 시술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레이저 치료가 있는데 제거할 때 고통이 있어서 작을때 미리 하시는 편이 좋다는 지인의 의견이 있습니다. 병원 진료 후 의사와 상담하여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① 냉동 요법 : 냉동 요법은 액체 질소를 사용해 쥐젖을 얼려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시술을 하고 나면 쥐젖이 검게 변하면서 떨어져 나가며, 대체로 흉터 없이 자연스럽게 치유됩니다.
② 레이저 치료 : 레이저를 이용해 쥐젖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쥐젖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빔이 쥐젖 조직을 태워 제거하며, 통증이 적고 회복도 빠릅니다.
③ 절제술 : 메스로 쥐젖을 직접 절제하는 방법으로 쥐젖 크기가 작으면 국소적으로 마취를 진행해 제거할 수 있으며, 절제 후에는 약간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④ 전기 소작술 : 전기를 이용해 쥐젖을 태워 제거하는 방법으로 절제술과 동일하게 국소 마취 후 시술이 이루어지며, 시술 부위가 흉터 없이 깨끗하게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⑤ 비수술적 방법 : 다양한 시술이나 수술 외에 연고나 크림을 통한 비수술적 방법으로 쥐젖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쥐젖 제거 후 관리
① 상처 관리 : 쥐젖을 제거한 부위는 상처 부위를 매일 부드럽게 세척해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병원에서 나눠준 항생제 연고 등을 발라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자외선 차단 : 쥐젖을 제거한 부위는 치료 후 피부가 민감한 상태일 수 있어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부위가 햇빛에 노출될 경우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어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 흉터 예방 : 쥐젖 제거 후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흉터 예방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흉터가 생길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재발 방지 : 쥐젖은 재발할 가능성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거한 부위는 피부를 잘 관리하고, 마찰이 심해지지 않도록 자극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쥐젖은 생활에 불편하기보다 미용적으로 보기 흉해 제거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적 방법과 연고나 크림을 통한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장단점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쥐젖 제거 방법을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