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빈대물린 증상과 예방 및 퇴치하는 방법

빈대물린 증상과 예방 및 퇴치하는 방법
빈대물린 증상과 예방 및 퇴치하는 방법

최근 대한민국에도 빈대가 새롭게 발견되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빈대에 대한 습성을 확인하고 빈대를 없애는 방법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대에 물린 경우

빈대는 노린재목 빈대과의 곤충으로 다 자란 성충은 약 5~6mm 크기까지 자랍니다. 위아래로 납작하게 눌린 난형으로 진한 갈색을 띠며 주로 침대 등에 서식하면서 밤에 수면 중에 있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습니다. 우리가 빈대에 물리게 되면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가려움증이 생기며 이차적 피부감염이 생기기도 함.
   2. 드물지만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 고열 및 염증반응이 일어남.
   3. 주로 야간이나 새벽에 흡혈하는 습성으로 인해 수면이 방해됨.
   4. 빈대에 물린 경우,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은 후 증상에 따라 의사, 약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법 및 의약품 처방이 필요함.
 

빈대 발견하는 방법

빈대는 피를 빨아먹을 때만 잠시 나타나고 흡혈을 한 후에는 어두운 곳에 숨기때문에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빈대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유심히 확인해야 합니다.

1. 주간의 경우

   - 2~3곳 이상을 연달아 문 흔적이 일렬 혹은 원형으로 자국이 생긴 경우
   - 적갈색의 빈대 배설물이나 혈흔, 탈피 허물이 발견된 경우
   - 직접 눈으로 확인하거나 빈대의 부산물이나 배설물과 같은 흔적을 확인한 경우
 

2. 야간의 경우

어두운 방에 들어가 갑자기 손전등을 비출 경우 어두운 곳으로 숨기 위해 움직이는 빈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를 집중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빈대 없애는 방법

빈대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빈대 방제작업이 필요합니다. 빈대를 없애는 방법은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1. 물리적인 방제 방법

   - 고열의 스팀을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과 벽 틈에 분사해줍니다.
   - 흡입력이 강한 청소기를 이용하여 제거해줍니다.
   - 빈대에 오염된 직물은 50~60도, 30분 이상 건조기에서 건조처리를 해 줍니다.
 

 

 

2. 화학적인 방제 방법

   - 환경부에서 허가한 제품으로 살충제를 사용해 빈대를 처리합니다. 단, 매트리스와 침대에는 살충제 사용을 하지말고 고열 스팀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가열 연막이나 훈증(연막탄) 이용은 숨어있던 빈대가 약제를 피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사용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페인트를 바른 시멘트벽이나 합판의 경우는 피레스로이드계 잔류분무용 유제를 사용해 방제합니다.
 

빈대에 물리지 않으려면

빈대를 사전에 예방하려면 아래 내용을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 숙박업소에 숙박을 하는 경우에는 침대, 매트리스, 소파 등 틈새와 벽면과 맞닿는 부위 등 빈대가 좋아하고 숨어있는 공간을 반드시 확인합니다.
   - 빈대가 보이지 않는 경우라도 방 바닥이나 침대에 짐을 보관하지 않습니다.
   - 여행 중에 빈대 경험이 있으시거나 여행을 다녀오셨다면 여행용품에 대해 철저하게 소독을 해줍니다.